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겅부합쉬다

매경테스트 경영편<1>

by 블블뷰 2022. 1. 2.

<매경TEST-경영>

[경영일반과 조직]

1.경영학의 기초

1)기업형태론

(1)기업의 역할

-기업: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공급자

(2)기업의 종류

개인기업: 출자자 1명인 사기업

합명회사: 2인 이상의 무한책임사원

합자회사: 무한책임-경영 + 유한책임-분배

유한회사: 모든 사원이 유한책임

*지분의 양도가 자유롭지 못함 (폐쇄적)

공기업: 공익 목적, 자연독점(규모의 경제)

2)주식회사

(1)주식회사의 의의

-증권의 발행, 주주의 유한책임, 소유와 경영의 분리,

기업의 영속성, 소유권의 자유로운 양도성,

기업 확장의 용이성, 법인체

(2)주식회사의 기관

주주총회: 최고의사결정기구

이사회: 업무집행 관련 권한

감사(사외이사제도-객관적인 감독)

 

3)기업의 결합

(1)기업결합

수평적 결합: 동일한 생산단계, 시장통제력 강화 목적

수직적 결합: 서로 다른 생산단계, 경영합리화 목적

(2)기업결합의 형태

카르텔(기업연합) - 독립성o, 과점기업,

트러스트(기업합동) - 법률, 경영 독립성x

콘체른- 법률독립성o, 자본독립성x, 합병

콩글로메리트(복합기업) - 이종기업 간 결합

콤비나트(공장결합) - 같은 지역, 생산-기술적 결합

 

4)경영자 역할

(1)경영자의 유형

-최고경영층: 운영, 전략, 권한, 책임, 계획수립

-중간관리층: 현장감독자층 조정, 프로그램적 결정자

(2)경영자의 역할

-대인적 역할: 대표자, 리더, 연락자

-정보적 역할: 감시자, 전달자, 대변인

-의사 결정적 역할: 기업가, 분쟁해결사, 자원배분자, 협상가

(3)경영자 혁명(미국의 버남 교수)

-전문경영자의 출현으로 소유자지배 -> 경영자지배

-소유와 경영의 분리

 

 

5)대리인 이론

-위임자와 대리인의 이해관계의 상충, 정보의 비대칭

-도덕적 해이(관찰x), 역선택(정보의 비대칭)

-스톡옵션제도(인센티브), 사외이사제도, 법적 장치

 

6)기업회생제도

-법원의 감독 아래 기업을 회생시켜주는 제도

워크아웃: 계약 불이행시 채무자/채권자가 해결 모색

채권 상환 유예를 통한 부도의 유예 조치와 협조 융자,

출자 전환, 기업오너의 사재출현까지 포괄

법정관리: 법원이 부도를 낸 기업의 합당 여부 심의, 파산 위기를 넘기는데 이용되는 악용/남용 사례

채권시장안정펀드: 시중자금난으로 회사채발행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빠른 자금조달을 위한 산업은행의 제도

 

2.경영조직

1)경영조직

(1)전통적 조직

직계식 조직(라인 조직)

: 페이욜의 계층의 원리, 명령일원화의 원칙, 독재가능성

직능식 조직: 테일러의 분업의 원리, 전문화

직계참모식 조직(라인-스태프 조직)

: 지휘, 명령 일원화를 유지하면서 수평적 분화

(2)현대식 조직

구분 특징 장점 단점
사업부제
조직
독립적인 이익 중심적 조직 경영성과 향상, 유능한 CEO 양성 공통관리비 중복,
목표불일치
프로젝트
조직
동태적, 임시적 조직 자원 집중, 환경 적응력, 목표 지향적 관계조정 어렵고, 관리자에 의존
매트릭스 조직 기능식+
프로젝트
능력 활용, 신속한 대처 이중지휘체계
(명령일원화X) 역할갈등

 

(3)지주회사

-지배회사, 모회사라고도 하며 종속회사(자회사)를 관리

(1)순수지주회사

-자회사를 지배, 관리하는 것을 유일한 업무로 하며 경영권만 확보할 뿐 독립적인 사업X, 자회사의 기업실적이 반영

(2)사업지주회사

-독자적 사업을 하면서 지배, 관리하는 혼합지주회사

(3)국내 지주회사

-기업의 구조조정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지만, 경제력 집중 수단으로 악용될 우려가 있어 금융지주회사만 허용하며 행위제한의무(부채비율 100%미만, 자회사지분 50% 이상)

2)인사관리 -종업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

(1)직무관리

직무분석: 직무기술서 + 직무명세서

직무평가: 서열법, 분류법, 요인비교법, 점수법

직무설계: 직무순환, 직무확대, 직무충실화

(2)인적 자원계획

인적자원계획(HRP): 조직의 인적 자원 수요 예측, 개발

-외부충원(모집-선발-배치), 내부충원(수평적, 수직적),

기술목록, 피터의 원리(내부인력에 의존 시 무능해짐)

개발관리 - 직장 내 교육훈련(OJT),

직장 외 교육훈련(Off JT), 자기개발(SD)

(3)인사고과

-능력고과, 업적고과, 태도고과 -> 승급, 상여결정

(4)보상관리

임금 복리후생 퇴직금

(5)인간관계관리

제안제도 인사상담제도 사기

고충처리제도 의사소통

(7)노사관계관리

노동조합: 숍제도(조합가입), 체크오프제도(자금확보)

노동조합의 형태: 직종별(~공 조합), 산업별(~노조),

일반(지역), 기업별

가입방법: 오픈숍(자유), 유니온숍(일정 기간 내 가입),

클로즈드숍(조합원만 채용), 에이전시숍(회비),

체크오프시스템(급여 공제)

(8)인사 감사

A감사(내용감사) B감사(예산감사) C감사(효과감사)

 

3)고전적 관리론 *비판: 인간 없는 조직

(1)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과업관리, 차별적 성과급제, 고임금-저노무비,

시간연구/동작연구, 직능식 직장제도, 과학적 인사관리

(2)포드 시스템

-이동조립법(컨베이어 벨트-대량생산, 원가절감), 고임금-저가격, 봉사주의, 3S(표준화, 전문화, 단순화), 비숙련공 활용

(3)페이욜의 일반관리론(관리과정론)

-경영활동을 6가지 기본활동으로 분류 -> , 상업, 재무, 보전, 회계, 관리(가장 중요, 계획, 조직, 명령, 조정, 통제)

(4)베버의 관료조직론

-노동 분화, 권한정의, 공식적 규칙, 공평한 대우, 경력제도

 

4)인적 자원관리론 *비판: 조직 없는 인간

(1)호손 실험

-호손 공장에서 메이요와 뢰슬리스버거 교수의 조명실험,

계전기 조립실험, 뱅크 배선 실험

-인간적, 사회적 요인의 중요성, 비공식집단 역할의 영향력

-문제점: 비공식 집단 중요시, 보편성 결여, 경제 욕구 경시

구분 단계 차이점
(2)매슬로
욕구단계설

단계(생리적)
단계(안전)
단계(소속감,애정)
단계(존경)
단계(자아실현)
저차욕구 만족 시 고차욕구로 진행
(3)알더퍼
ERG 이론
(욕구단계 문제 극복)

존재욕구
(E-생리적, 안전)
관계욕구
(R-안전,관계,존경)
성장욕구
(G-자아실현)
-고차욕구 미 충족시 좌절, 퇴행
-한가지 이상의 욕구 동시 작용
-저차욕구가 반드시 충족되지 않아도 고차욕구 진행

 

(4)맥클랜드의 성취동기이론

-작업 환경에는 세가지 주요한 동기 or 욕구가 있다고 주장

성취욕구(성공, 책임, 피드백), 권력욕구, 친화욕

(5)허츠버그의 2요인이론

위생요인: 불만족요인, 환경(임금, 작업조건, 동료관계)

동기요인: 만족요인, (승진, 인정, 성취감)

-위생요인은 충족되어도 자아실현의 성취를 기대할 수 X

(6)브룸의 기대이론

가치(V) 수단성(I) 기대(E)

-5가지 변수: 기대감, 유의성, 보상, 수단성, 행동선택

-개인의 동기는 성과를 가져오리라는 기대와. 성과가 보상을 가져다주리라는 수단성에 대한 기대감에 의해 결정

(7)애덤스의 공정성이론

-종업원들은 타인과 비교하여 동등하다고 인지할 시 공정성의 상태가 존재하며, 불공정성을 느끼면 줄이려는 동기부여

(8)버나드의 조직이론

-인간은 하나의 활동체이며 협동체계는 인간의 협동적 노력의 결합체이며, 조직은 개인의 제반활동 및 재력의 시스템

(9)사이먼의 조직이론

-인간은 일정한 합리성을 갖는 의사결정자이며, 조직은 그 의사결정이 집약된 시스템 (제한된 합리성, 권한수용설)

 

6)현대적 관리론

(1)시스템 이론

-전체시스템, 하위 시스템(폐쇄-개방, 엔트로피-무질서도)

(2)상황이론

-조직행동에 있어 모든 상황에 동일한 규칙은 X

(3)Z이론

-J(일본식) + A(미국식) = Z(절충식)

(4)카오스이론/복잡성이론

-시스템 이론의 연장선, 무질서와 질서의 상호작용, 예측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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