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겅부합쉬다

PR이란?

by 블블뷰 2021. 12. 27.

1. PR의 정의
1) PR이란?
(1) PR(Public Relations)
Ÿ 기업과 다양한 이해관계자(Publics) 간에 호의(Goodwill)를 구축하는데 이용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을 의미함
(2) 긍정적인 효과
Ÿ PR이 다른 촉진 믹스 요소인 광고, 판매촉진, 인적 판매와 효과적으로 통합되면 호의
구축이라는 기본 목표 이외에 아래와 같은 긍정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음
- 브랜드 인지도의 증가
- 기업의 제품에 대한 호의적 태도 형성
- 구매행동의 촉진
(2) 홍보(Publicity, 弘報)
Ÿ PR과 Publicity를 동일한 개념으로 함께 사용하고 있는데 사실 Publicity는 기업의 PR 노력의
한 부분으로 보아야 함
Ÿ Publicity는 PR 부서에 의해 통제되고 외부에 전달함
Ÿ PR의 한 부분으로 사용되는 Publicity는 소비자에게 높은 신뢰성을 제공하고 신속한
구전효과를 가지는 좋은 점이 있는 반면 발표 시기나 전달되는 정보의 정확성 등을 통제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음
→ 부정적인 내용의 기사는 확산속도가 빨라 기업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어서 여기에 대한
적극적 대응이 필요
2. PR의 전략
1)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
(1) MPR이란?
Ÿ 마케팅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기업의 활동
(2) PR을 통해 성취될 수 있는 마케팅 목표
Ÿ 브랜드 인지도의 제고
Ÿ 소비자에 대한 정보 제공 및 교육
Ÿ 기업 및 제품에 대한 이해의 증진
Ÿ 신뢰의 구축
Ÿ 소비자에 대한 구매 이유의 제공
Ÿ 소비자의 시험적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동기부여
(3) 능동적 MPR
Ÿ PR을 기업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간주하여 제품의 촉진을 위해 적극
활용하는 경우

[도구]
신제품 출시를 알리거나 제품 특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제품 발표
다양한 공중들에게 관련된 뉴스를 전달하는 경영층 성명
PR 부서에서 작성한 제품이나 기타 뉴스거리에 관한 홍보자료
(4) 대응적 MPR
Ÿ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함으로써 기업의 명성을 유지하고
시장 잠식을 방지하거나 상실된 매출을 회복하는 등의 목적으로 활용하는 경우로 외부적
위협에 대응하여 수행하는 것
2) 위기관리를 위한 PR
(1) Issue 관리
Ÿ 위기 발생의 사전 대응을 위해서 기업은 이슈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해야 함
Ÿ 기업과 관련된 쟁점을 기업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 공공정책으로 연결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음
① 쟁점 관리 전략
Ÿ 대기업들은 정부의 주요 부처 국회 등을 출입하는 베테랑 기자들을 통해 주요 쟁점 점검하고
있음
Ÿ 위기에 사전 적절한 대응을 하기 위해서는 언론인 이외에도 사회 각 부문의 전문가들을
통하여 쟁점을 취합하는 것이 좋음
② 사전 대응전략
Ÿ 기업은 위기의 발생 가능성을 숨기기보다는 언론이나 공중, 정부 관련자들에게 사전에 언급해
주고 그 가능성에 대하여 어떤 대비를 하고 있는지를 자주 설명해 주는 것이 바람직함
Ÿ 흔히 위기관리라고 하면 위기 발생 후의 수습을 생각하게 되나 실제 가장 중요한 위기관리는
사전 대응이라 할 수 있음
3. PR 프로그램 유형

1) PR의 COmmunication 도구
(1) 기업 또는 브랜드의 PR 활동을 위한 Communication도구
Ÿ Publicity, 기업광고, 이벤트, 스포츠 마케팅, 협찬과 제품 삽입 등
(2) Communication 도구의 홍보(Publicity, 弘報)
Ÿ 기업이나 상표와 관련된 정보매체를 통하여 기사화되는 것을 의미하며 때때로 Publicity와
같은 PR은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함
Ÿ PR을 위한 Communication 도구의 하나로 정의함

2) PR에 대한 계획 수립과 실행 과정
(1) 1단계 – 공중의 태도 파악
Ÿ 기업과 제품에 대한 공중 파악
(2) 2단계 – PR 계획 수립
Ÿ PR 프로그램
- 언론 보도
- 신제품 발표
Ÿ 도구들은 공식적이 아니고 즉흥적으로 사용
(3) 3단계 – PR 프로그램 개발 및 수립
Ÿ 표적 청중을 결정하여 겨냥
- Communication 목표의 설정

- 메시지 작성
- 매체 선정
Ÿ 실행 방법
- 언론 보도
- 회견
- 특정 매체의 독점 보도
- 인터뷰
(4) 4단계 - PR 프로그램 효과 측정
Ÿ 계획된 PR 활동의 실제 수행 측정
Ÿ 표적 청중의 메시지에 대한 수용도와 이해 정도에 대한 측정
Ÿ PR에 의한 청중 인식의 변화와 행동 변화에 대한 측정
3) Publicity의 특징
Ÿ 기업이나 상표와 관련된 정보매체를 통하여 기사화되는 것을 의미
(1) 단기적인 관점에서 실행
Ÿ 제품이나 상표에 대한 긍정적 기사의 계제를 유도하고 부정적 기사의 게재를 예방하거나 그
영향을 축소하는 것이기 때문에 단기적인 관점에서 기획, 실행되는 경향
(2) Publicity에 의한 기사의 게재 여부
Ÿ 기업의 통제 영역에 있지 않음
Ÿ 기업은 다른 PR 활동에 대해 주도적으로 기획, 실행에 옮길 수 있지만 Publicity 의 실현
여부는 기본적으로 매체사의 결정에 달려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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